* 5가지 필수요소
최고의 컨디션과 안전하고 즐겁게 골프를 즐기기 위해서 다섯 가지 필수적인 요소를 구별하고 정의하고자 한다. 다른 모든 스포츠와 마찬가지로 골프에 있어서 최고의 몸 상태를 다음 다섯 가지 요소를 효과적으로 통합해야 달성 될 수 있다
1. 개인에 맞추어진 체력 프로그램과 골프 전문 신체 트레이닝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2. 골프 전문 역학과 기술의 연습과 정확하게 배워야 한다.
3. 적절한 정신적 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4. 개인에 맞추어진 최고의 장비를 사용해야 한다.
5. 타고난 골프 재능과 즐길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이 다섯 가지 요소는 각각 중요하면 우리가 최선을 다하고자 할 때 계속적으로 서로 혼합하고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골퍼가 아직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대신 더 많이 골프 레슨을 받고 최신의 새로운 장비를 구입해서 더 많은 게임을 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국내 과거와 현재의 성공적인 프로 골퍼들도 플레이를 자주 하는 것 이외에 신체적 트레이닝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국내 아마추어 골퍼들은 아직 신체적 트레이닝의 필요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오직 연습과 레슨, 그리고 최신의 장비를 구입하는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골퍼들이 너무 많은 연습과 잘못된 스윙 연습으로 부상을 경험하고 있다. 세계 최고의 선수 Greg Norman, Tom Kite, Jack Nicklaus, Gary Payer , Ray Floyd , Hale Irwin, Jim Colbert 그리고 Nancy Lopez ,Patty Sheehan 등 많은 PGA 선수와 LPGA 선수들은 골프 휘트니스 트레이닝의 강한 지지자들로 성공적인 몇 안되는 골퍼들
이다. 그리고, 지금 적어도 하루에 1∼2 시간 골프 전문 체력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자신의 휘트니스 전문가와 시간을 보내는 Tiger Woods 와 David Duval의 새로운 골퍼의 출현으로 골프의 신체적 트레이닝이 얼마나 값어치가 있는지 주목받기 시작했다. 아마 머지 않아, 프로 골퍼들이 꾸준하게 50대를 기록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고 많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꾸준히 파를 기록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 3가지 주요개념(Concepts)
부상 없이 평생 골프를 즐기고 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전문 휘트니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발달시키기 위한 세 가지 주요 개념을 살펴보기로 하자.
1. 골퍼의 신체적 특징(physical characteristics)은 스윙 역학(mechanics)과 직접적이고 기능적인 관계가 있다.
다른 말로 바꾸어서 신체적 구조가 스윙을 지배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클럽을 잡는 방법과 어드레스 자세와 위치, 그리고 전체 스윙 동작을 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신체적 특성에 의해서 지배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목표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 스윙의 적절한 속도를 내는 동안, 적절한 균형과 스윙 궤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신체적 특징을 가져야 한다.
훌륭한 골프를 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적 특징은 자세(posture), 균형(balance), 유연성(flexibility), 근력(strength), 지구력(endurance) 등이 포함된다. 만약, 골퍼가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신체적 특징이 부족하다면 스윙의 지속적인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 레슨을 더 받고 장비를 교체하여 신체적 결점을 보상해야 할 것이다. 다른 운동 선수들에게도 공통적이듯이 골퍼는 전형적인 그들의 신체적인 구조(structure)와 자세(posture)가 불균형(imbalcace)의 조합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다른 쪽과 비교하여 근력, 유연성, 관절 안정성(stability), 협응성(coordination), 조절(control) 등과 같은 신체적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전형적인 신체적 문제는 뚜렷하게 자세에 영향을 준다. 많은 골퍼들은 한쪽 어깨가 반대쪽 어깨 보다 높거나 낮고, 좌·우의 골반의 높이가 차이 나거나, 한쪽으로 비틀어진 목 등 많은 신체적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골퍼는 몇 가지에 의해서 원인이 될 수 있다. 전형적인 요인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성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몸의 구조가 변하는 것인데
이 요인은 아주 적은 원인이다. 가장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잘못된 자세 습관과 수천 번의 반복적인 비대칭(asymmetry) 동작의 골프 스윙으로 인하여 몸은 서서히 변하게 된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골퍼는 스윙을 올바르게 할 수 없어 일관성과 정확성이 떨어진다.하나 또는 그 이상의 원인에도 불구하고 우리 몸의 근막(fascia)이라고 부르는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은 근육, 건, 인대, 신경, 기관 그리고 뼈의 강도, 힘, 그리고 방향의 다양한 각도로 당기거나 압축하기 때문에 자세적 제한을 발달시킨다. 결국, 근막 시스템(fascial system)의 불균형은 많은 신체적 제한의 변화를 일으킨다. 이러한 신체적 변화
는 정상적인 동작을 방해하고 이상적인 기능의 문제를 일으킨다. 다른 말로 구조상 불균형 때문에 가장 자연스럽고 생체역학적(biomechanical)인 정확한 방법으로 스윙을 할 수 없다. 결과적으로 많은 부상을 유발하고 골프를 즐기지 못하는 원인이 된다.
2. 신체 트레이닝은 신체 구조를 향상시킨다.
모든 스포츠에서도 마찬가지로 골프를 하기 전에 첫 번째로 몸 상태를 조절하고 트레이닝 한 후 골프를 해야 한다. 신체의 불균형은 트레이닝으로부터 구조를 향상시키고 올바른 스윙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어떻게 해야 안전하게 골프를 즐기고 실력을 향상시키면서 골퍼의 신체적 구조를 향상시킬 수 있을까? 그 해답은 신체 구조가 어떻게 생겼는지 이해해야 한다. 인체 생리학에 관해 알아야 골프 휘트니스 트레이닝의 중요성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근막은 우리 몸 전신에 뻗어 있는 결합조직으로 유연성, 가동성, 자세, 기능에 영향을 준다. 근막은 신경, 혈관, 근육, 뼈를 포함하여 모든 조직에 둘러 쌓여 있고 그 모양은 3차원의 웹처럼 뻗어 있다. 근막은 우리 몸의 모든 세포 주변에 즉각적인 환경으로 주요 기능은 정상적인 신체 모양을 유지시주는 것이다. 또 근막은 탄력적인 섬유이기 때문에 근막이 제한되면 굳어져 탄력을 잃어 버린다. 그 결과 신체 구조는 변하게 되어 이상적인 골프 스윙이 어려워 진다. 이 근막의 탄력을 유지하고 굳어 버린 조직을 정상적
으로 찾기 위해서는 특별히 고안된 운동을 해야한다.
근막 시스템(Fascial System)
< 근막은 기질(ground substance)에 축적되어있는 교원질 섬유((collagen fibers)와 탄력 섬유(elastin fibers)를 가지고 있는 결합조직의 특별한 유형이다. 근막은 근육 뿐만아니라 신경, 뼈, 혈관에 우리 몸의 전신에 둘러 쌓여 있는 3차원의 웹처럼 분포되어 있다.
근막의 주요 기능은 우리 몸을 정상적인 모양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근막이 유착(adhesion-뭉침)되면 교원질 섬유가 서로 얽히거나 달라 붙게 된다. 이러한 유착 형태가 교차 결합(cross linkage)이라고 부른다. 교차 결합은 근막 사이의 거리가 좁아져 근막이 늘어나는 것을 제한한다. 근막과 근육이 신체의 뼈에 반응하기 때문에 제한된 근막은 자세가 잘못되거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 뼈의 구조가 변하게 된다.
예를 들어, 목이 한쪽으로 틀어지고 어깨가 한쪽이 낮거나 높고 과도하게 척추가 휘어지거나 변하게 되면 골프 스윙을 방해한다.교원질 섬유에 쌓여 있는 용액((liquid bath)을 기질(ground substance)이라 부른다. 기
질은 젤(gel)에서 액체 상태로 변화시키는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기질은 신체의 모양을 유지시켜주는 것을 돕고 충격을 흡수하는 젤 형태이다. 우리가 스트레칭을 하거나 열을 가하거나 마사지를 해주면 젤의 형태에서 액체로 변하게 된다. 이것을 요변성(thixotropy)이라고 한다. 가볍고 지속적인 스트레칭은 교원질 섬유가 풀리고 유착상태를 깨뜨린다.
우리의 골프전문 스트레칭은 자세나 골프 스윙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근막을 풀어주고 완벽하게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3. 운동 프로그램은 골프 전문 프로그램과 개인에 맞추어진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휘트니스 트레이닝을 인식하지 못하는 골퍼들은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그리고 골프 전문 휘트니스 트레이닝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 골퍼를 위한 운동 프로그램은 다른 일반적인 휘트니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이지 골프 전문 트레이닝이 아니다. 일반적인 운동 프로그램은 골프 스윙에서 필요한 특별한 근육과 동작 패턴을 위해 연구가 되지 않은 프로그램이다.
골프는 다른 스포츠와 요구하는 운동과 매우 다르게 최대한 그리고 안전하게 골프를 실행할 수 있도록 골프 전문 자세, 유연성, 근력, 균형이 필요하다. 한가지 예를 들어, 골프는 다른 스포츠와 다르게 모든 골퍼에게 완전한 백스윙과 팔로 드로우 동작을 하기 해 회전(rotation)의 유연성과 근력이 필요하다. 엉덩이(hips)와 몸통(trunk)의 충분한 회전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발달시키는 휘트니스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어야 한
다. 사실 축구, 배구, 농구 등과 같은 스포츠는 회전의 유연성이 중요하지 않다. 그럼 어떻게 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맞게 트레이닝 해주어야 하나? 유일한 방법은 휘트니스 전문가에게 찾아가 개인의 완벽한 신체적 평가를 통해서 골프 전문 트레이닝과 개인의 특성에 맞게 프로그램을 실행해야 한다.
만일 골퍼가 개인의 신체적 약점 위주로 운동 프로그램이 디자인되지 않는다면 실력이 향상되지 않고 부상을 유발하여 골프를 즐기지 못할 것이다. 모든 골퍼는 자신의 개인적인 신체적 특성에 따라 가장 이상적인 개인의 스윙을 만들어야 한다. 가장 이상적인 스윙이란 무엇일까? 여기엔 많은 정의가 있지만 골프 휘트니스 트레이너로서의 정의하고 한다.
" 이상적인 스윙은 신체적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는 동안 최대한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고 컨트롤하는 능력이다"
자료-http://www.golftrainer.co.kr/
'골프트레이닝 > ▶골프PT운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프 기술과 인체 근육의 관계 (0) | 2011.01.25 |
---|---|
힙·바디 턴 기능 향상을 위한 근육 트레이닝 (0) | 2011.01.25 |
드라이빙 파워 증대를 위한 근육 트레이닝 (0) | 2011.01.25 |
골프 운동시 유연성과 스트레칭 중요성 (0) | 2011.01.18 |
골프 부위별 근육강화 운동 (0) | 2011.0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