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트레이닝/▶골프PT론◀

골프와 웨이트 트레이닝

뉴로트레이너 강박사 2010. 12. 15. 22:39

 

 

골프와 웨이트 트레이닝

 

 

 

 

 

골프는 무척 쉬우면서도 그다지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시각 때문에, 다른 어떤 운동보다도 기초운동에 대한 투자가 소홀한 운동입니다.  그에 비해 직접적인 연습에 대한 부분은 과다하게 투자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골프라는 운동이 의외로 자잘한 부상을 많이 입을 수 있는 운동인데, 대부분의 부상이 과다한 실전과 연습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는 골프라는 운동이 심혈관계, 근골격계, 신경계와 같은 우리 몸의 주요한 시스템들에 대한 상당한 부담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축구나 농구와 같은 격한 운동과 마찬가지로 골프도 기초운동이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18홀을 도는 동안 4시간이 걸린다고 가정하면, 이는 심혈관계의 꾸준한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튼튼한 심혈관계를 가지지 못하면 언제나 백 9홀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 어렵게 됩니다.  골퍼들에 대한 심혈관계 운동은 무엇보다 꾸준히 걷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20~30분 정도, 1주일에 2~3일 정도는 시간을 내어 걷는 기회를 만들어 걷도록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느끼는 숨참이나 힘든 정도에 따라 조금씩 걷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 심혈관계의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근 골격계의 강화 역시 중요합니다.  골프를 잘 치기 위해서는 근육의 힘이 강화되어야 하는 것은 자명합니다.  아래 그림에 보여주는 운동들은 골프에 도움이 되는 근육들을 강화하는 것으로 10번 반복하는 것을 1 세트로 해서 하루 3세트 정도는 시행해야 합니다.  각각의 반복을 할 때 웨이트가 걸린 상태로 3초 정도는 멈춰야 하며, 각각의 세트 사이에 30~60초 정도 쉬도록 합니다.  저항을 만드는 방법은 아령 등을 이용하는 방법과 고무 튜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고무 튜브의 경우 무게가 얼마 나가지 않으면서도 골프에 관련한 근육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이므로 반드시 구해서 비치해 놓도록 합시다.

 

 

이 운동을 꾸준히 반복한다면, 골프 스윙과 관련한 근육의 강화가 이루어지는데, 이는 단순히 비거리의 증대와 관련된 것만이 아닙니다.  관련 근육이 내구성이 증가하고 이는 편안한 스윙과 실제 골프 라운드를 할 때에도 후반부에서 지치는 현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전체적인 스코어의 향상에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상을 막아주는 데에도 커다란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