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스포츠지도사

2012년 생활체육지도자 보디빌딩 시험대비 자료 A

뉴로트레이너 강박사 2012. 5. 22. 16:58

2012년 생활체육 지도자 시험 대비 자료

1. 생활체육지도자의 자질은 무엇인가?

 

의사전달 능력 : 참가자와 지도자 간의 의사소통

- 의사전달 선결요인_ 참가자의 관심유도, 의사전달 내용의 상세한 설명, 성실한 청취 태도 분위기 조성.

 

투철한 사명감 :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하여 책임을 완수하려는 의지

활달하고 강인한 성격 : 지도자에 대한 친근감 및 신뢰감 형성으로 우호적 분위기 조성에 기여

도덕적 품성 : 참가자와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 참가자의 만족도 제고.

칭찬의 미덕 : 참가자의 과제 수행에 긍정적 동기유발을 촉진, 참가자로부터 신뢰확보, 최상의 과제 수행 효과 높임.

공정성 : 참가자의 사회경제적 배경 등에 편견 없이 평등하게 대우하고 균등하게 지도.

 

2. 생활체육지도자의 기능은 무엇인가?

 

- 동료의식 및 응집성 조성

- 개인 및 집단의 목표의 확인과 제시

- 목표활동을 위한 방법 및 절차의 개발

- 생활체육활동의 조직

 

3. 생활체육 지도의 원리 5가지

 

-목적의원리

 

생활체육 프로그램은 기존의 지역이나 시설 지도자에 의해 수행

 

-개성화의 원리

 

이미 수행되었던 활동 중에서 성공적이었던 활동부터 전개

 

-창조의 원리

 

일반적으로 인식되어왔던 활동 주체의 흥미와 욕구에 초점을 두고 전개

 

-계통성의 원리

 

생활체육 활동의 지속성을 견지하기 위해서는 생활체육 프로그램 전 과정에서 모든 활동 참여자간의 인간적

 

-평가의 원리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생활체육 프로그램이 전개

 

-사회화의 원리

 

생활체육 프로그램 전개 과정에서 참여자가 특별한 흥미와 욕구를 표출

 

-자발성의 원리

 

공통적으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요구

 

-요약전달의 원리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가치를 우선 참여자가 성공적으로 경험하여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도록 전개

 

-반복연습의 원리

 

참여자의 성공경험과 호기심 유발을 생활체조 프로그램의 가치를 제고시켜준다.

 

4. 생활체육 지도의 목표 5가지

 

-선진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

-스포츠 클럽육성 및 활성화

-전통종목과 레저 스포츠 육성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다양화

-생활체육 문화 확산

-조직역량강화

 

5. 생활체육의 정의는 무엇인가?

 

-생활체육은 국민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참가자의 다양한 욕구가 충족된다.

-자발적 참여의지에 따라 여가시간을 활용한다.

-각 개인 및 조직, 그리고 시설 중심으로 활동한다.

-생활의 일부분으로 규칙적으로 참여한다.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생활수단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6. 생활체육의 기능은 무엇인가?


 

-생리적 기능

 

-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적정량의 신체활동 무대 제공.

- 적당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신체를 유지, 증진시키는 데 필요한 필수적인 기회 제공

- 활발한 대근활동을 통해 건강증진을 위한 최소한의 생리적 자극을 제공.

- 질병의 보조적인 치료로 이용되고 있음.

 

-사회적 기능

 

- 고도산업사회의 생산성을 유지를 위해서 성취동기의 수준을 제고시키도록 조장한다.

- 청소년들에게 경쟁을 생활원리를 바탕으로 삼아 산업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자질 육성.

-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위해 규칙을 지키며 생활하여 나가는 훈련을 제공한다.

- 개인유기체를 공동체로 융화하여 화합시키는 기능을 지니고 있다.

- 개인 및 클럽의 구성원으로서 상호 인간관계의 결속강화.

- 경기자가 속한 공동체(학교 및 지역사회)는 동일화가 되며, 더 큰 규모의 융화와 확산을가져옴.

 

7. 생활체육 프로그램 계획과정은 무엇인가?

 

- 생활체육 프로그램 계획의 철학 및 목적 이해 : 기관의 철학 및 목적에 부합되는지 검토.

- 욕구조사단계 : 참가자의 욕구와 흥미를 파악.

- 생활체육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설정 단계 : 욕구조사 자료의 분석을 통해 기관이 전개할 프로그램의 올

                                                               바른 정책 방향 제시

- 프로그램의 계획단계 : 실제적 프로그램의 단계적 활동 시나리오를 계획.

- 프로그램의 실행단계 : 공간확보 및 배열, 프로그램 강도, 참가자 등록, 프로그램 관련 직원의 구성 및 관

                                  리, 기타문제 등 운영

- 프로그램 평가단계 : 이미 제시된 활동 목표에 대한 경험 효과를 측정하는 과정.

 

8. 생활체육지도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안내자 : 생활체육 참가자의 활동을 이해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지도

-지시자 : 생활체육 활동에 개입하거나 참가자의 체육활동 과제를 설명하고 부과하여 관리.

-영향력 행사자 : 생활체육 활동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 및 지도.

 

이제 곧 시험이네요..공부하는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아물러 합격해서 지도자로서 국민생활체육지도자로 많은 활동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