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면 더 피로해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을 시작한 후에 오히려 더 많은 에너지가 생겨 활기 있는 생활을 한다고 합니다.
정기적으로 중간정도 강도의 운동을 하면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오히려 해소시켜 줍니다.
◇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보다 건강한 체력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심장과 폐의 건강을 위해서 일회에 30-60분간 일주일에 3-4회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십시오. 운동을 하기 위해 하루에 30분을 투자할 시간이 없다면 15분씩 두 번에 걸쳐서 또는 10분씩 3회에 걸쳐서라도 운동을 하십시오.
◇ 운동종류에 관계없이 운동효과는 동일하다?
운동종류에 관계없이 무조건 운동을 한다고 해서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는 등의 동일한 효과를 얻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심장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즉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걷기, 조깅,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을 권장하며 이러한 운동들은 칼로리를 많이 소비시키기 때문에 체중조절의 효과도 있습니다. 반면에 웨이트트레이닝등의 운동은 근력 또는 유연성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누구나 근육을 키울 수 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근육을 키울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이지만 체형에 따라 약간의 차이도 있습니다. 특히 선천적으로 마른 체형의 사람인 경우는 먼저 일정정도 체중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나이를 먹을수록 운동량을 줄여라?
나이가 들면서 우리는 신체활동량이 줄어드는 것을 인식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나이가 들면서 운동량을 줄여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중년과 노년 사람들이 운동을 통해서 얻는 장점들은 젊은층 사람들과 같다고 합니다. 운동량보다는 얼마나 정기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는가가 더 중요합니다. 중장년층이 정기적인 운동을 하면 일상생활을 할 때의 능력이 오히려 더 많이 향상된다는 사실을 잊지마십시오.
◇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여자도 남자처럼 근육질로 변한다?
남자는 사춘기가 지나면 여자보다 생리학적으로 더 많은 근육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양이 여자가 가지고있는 양 보다 20-30배가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자가 아무리 웨이트트레이닝을 많이 하더라도 근육강화제와 같은 약물을 섭취하지 않는 한 남자처럼 많은 양의 근육을 갖기란 불가능한 일입니다.
◇ 특정한 웨이트기구를 사용하면 근육의 종류를 바꿀 수 있다?
No! 특정한 웨이트기구가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 몇g의 무게를 몇번 들어올리는가, 일주일에 몇번 운동을 하는가가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주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늙으면 웨이트트레이닝을 해도 소용없다?
70, 80, 90세를 넘은 사람이라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두달 내에 근력을 50% 향상시킬 수 있으며 운동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이 향상비율은 점점 더 높아갈 것입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근력향상 이외에 평형성(balance) 그리고 조정(coordinate) 능력도 향상됩니다. 일반적으로 웨이트트레이닝을 시작한 지 4-6주가 지나면 이러한 효과들을 볼 수 있으며 6주가 지나면 근육의 크기가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 운동을 중단하면 근육은 지방으로 전환된다?
근육과 지방은 각각 다른 성격의 조직과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근육은 길고 국수와 같이 긴 형태의 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힘을 발휘할 때에는 이 섬유는 수축을 합니다. 반면 지방은 지방을 저장하기 위해 원형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동을 많이 하면 근육의 크기가 증가하고 운동을 중단하면 근육의 크기가 감소합니다. 또한 음식을 과다하게 많이 먹게 되면 지방섬유의 크기가 증가하고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면 즉, 운동을 많이 하면 지방섬유의 크기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중지한다고 해서 근육이 지방으로 변화되는 것은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