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퍼스널트레이닝

삶을 변화시키는 트레이닝 10가지 수칙

뉴로트레이너 강박사 2009. 2. 25. 08:35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트레이닝의 출발은 발이다

 

대부분의 운동은 기본적으로 발의 움직임에서 출발한다. 하체 운동은 물론이고 상체 운동을 할 때도 발의 역할은 중요하다.

발의 움직임을 중 심으로 다방면적인 동작을 통해 트레이닝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운동을 할 때 는 쓰임새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야말로 기본 중의 기본. 특히 역동적인 동작의 트레 이닝을 할 때는 전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무겁고 딱딱한

스니커즈나 일반 워 킹화 등은 적합하지 않다. 기능성이 없는 일반 운동화는 트레이닝 동작을 방해하고, 트레이닝의 효과를 반감시킬 뿐 아니라 발목과 무릎 등에 손상을 가져올 수도 있으므로 운동을 위한 신발을 별도로 구비해야 한다.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전후 운동이 중요하다

 

준비 운동은 말 그대로 몸을 예열시켜 운동하는 동안 몸이 다 치지 않도록 한다. 웨이트 운동을 할 때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급작스럽게 강 도를 높이면 자칫 상해를 입을 수 있다. 본격적인 운동을 하기 전에 걷기-빠르게 걷기- 천천히 달리기-쿨 다운 순으로 15~30분 동안 유산소 운동을 해보자. 마무리 운동인 스트레칭 역시 준비운동 못지않게 중요한데, 이 역시 몸이 충분히 더워진 상태에서 해 야 한다.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부위별로 접근하라

 

단순히 살을 빼는 것만이 아닌, 완벽한 전신 보디라인을 원한다 면 유산소 운동은 물론이고 부위별 웨이트 트레이닝을 통해 몸을 조각해나가야 한 다. 운동을 할 때는 여러 부위의 근육을 골고루 자극할수록 운동 효과가 높아지는데, 그 결과 머리에서 발끝까지 빈틈 없는 보디라인으로 거듭나게 되는 것. 운동 전, 전문가와 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부위별로 프로그램을 짜서 운동을 시작 하면 좀 더 다양한 근육을 사용할 수 있다.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자신의 약점을 보호하라

 

운동은 절대 무리해서 하지 말아야 한다. 특히, 트레이닝 을 하다 보면 관절이나 인대 등 평상시에 활동이 많지 않은 부위들에 무리가 갈 수있는데, 이때에는 각 관절, 인대를보호할 수 있도록 아대 와 같은 트레이닝 용품을 활용해 약한 부분을 보완할 필 요가 있다. 하체 움직임이 활발한 운동을 하거나 발목이 약한 경우 발목이나 발 전체를 감싸주는 안정성이 강화 된 트레이닝화를 신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몸에서 약한 부분이 있다면 운동을 하기 전 반드시 약점을 체크하고 동작을 조정할 것.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갑작스러운 움직임은 피하라

 

 운동을 할 때는 무엇보 다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건강해지려고 운동을 했는 데 잘못된 운동습관으로 몸이 다치게 된다면 그보다 더 억울한 일이 또 있을까. 안전을 위해서는 갑작스러운 움 직임은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유행하는 운동이나 최신 동작을

무리해서 따라 하다가 다치는 수가 있다. 초보 시 절에는 기본적인 동작을 중심으로 트레이닝하고, 순발력 이 요구되는 동작은 근육이 어느 정도 단련된 뒤에 해야 한다.“ 안전하게 트레이닝하고 싶다면 계산되지 않은 동 작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운동 초보일수록 더욱 조심 해야 합니다. 스쿼시를 하다가 예상치 못한 곳으로 공이 튀면 억지로 달려가서 쳐내는 것보다 차라리 그냥 공을 놓치는 것이 나아요.”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확실한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

 

‘Change your mind, change your body!’라는 말이 있다. 마음을 먼저 다잡아야 몸도 변화하는 것이다. 어떤 일이든 작심삼일 이 되지 않으려면 동기 부여가 무척 중요하다. 특히 매일 같이 몸을 움직여야 하는 것일수록 마음을 굳게 먹을 수 있는 확실한 동기가 있어야 한다. 많은 이들이 운동하는 것 자체는 즐겁지만 운동을 하러 가기 전까지가 쉽지 않 음을 토로한다. 하지만 운동은 자유의지로‘ 즐겁게’할 때 가장 효과가 뛰어나다. 짐으로 달려가는 것 자체도 즐거 움이 될 수 있도록 확실한 동기를 만들어라.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고 그날의 자신을 상상하라

 

보디라인과 삶을 바꾸고 싶다면, 구체적인 목표를 설 정해 기한을 두고 스케줄을 짜야 한다. 3개월 내로 허리 사이즈를 2인치 줄이겠다든지, 한 달에 3kg씩 몸무게를 줄이겠다든지, 석 달 뒤에는 3kg짜리 덤벨을 들겠다든 지 하는 구체적인 기한과 목표가 필요하다. 운동을 하며 이상적인 자신의 몸을 상상하면 더욱 좋다. 이는 훌륭한 동기 부여가 되고 가장 힘든 마지막 회차에 한 번 더 힘을 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표가 채워진 다음 레벨 업그레 이드를 하고 싶을 때는 절대 스스로 판단해 움직이지 말 고 트레이너와 상담해야 한다는 것도 명심하자.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스타일리시한 운동복을 입어라

 

몸에 꼭 맞으면서도 신축성 있는 옷은 운동 효과를 200% 향상시킨다. 몸에 맞는 운동복은 몸의 변화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트레이닝 효과도 높여준다. 때문에 최근에 는 스포츠 브랜드에서 우먼스 라인이 더욱 활기를 띠는 편. 스타일리시한 의상은 트레이닝시 좀 더 자신감 있는 동작을 가능하게 하며, 이는 트레이닝 효과 상승으로 이 어진다. 등과 엉덩이 라인의 벌어지는 틈을 보완해줄 수 있도록 밴드 처리된 팬츠나 시접이 없는(Seamless) 소 매 라인 등으로 좀 더 라인을 살릴 수 있는 탱크톱은 활동 성을 방해하지 않으면서도 세련된 트레이닝 스타일을 유 지할 수 있다. 몸에 맞지 않는 옷이나 운동에 적절하지 않 은 의상을 입고 트레이닝을 하면 움직임을 방해하거나 간혹 안전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경쟁자를 가까이에 두라

 

친구와 함께 운동하는 것은 지속적인 트레이닝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경쟁 심보다 더 확실한 동기 부여는 없다. 비슷한 레벨의 친구 가 있으면 앞서거니 뒤서거니 하며 더욱 열심히 운동할 수 있다. 경쟁자가 나보다 한 수 위라면 베스트다. 매일 함께 운동할 친구가 없다면 피트니스 클럽에서 자주 마 주치는 사람 등 마음속의 라이벌을 만들어라.

<얼루어> 2월호를 참고하세요! 물을 자주 마셔라

 

운동을 하며 수분을 충분히 섭 취해야 하는 것은 누구나 아는 상식. 물은 몸의 노 폐물을 빠져나가게 하는 것은 물론 근육이 지방을 더 잘 태울 수 있도록 돕는 연료 역할을 한다. 동작 중간중간에 수시로 물을 마시자. 특히 야외 운동시에는 충분한 물을 준비해 가야 한다. 한적한 길을 달리다 보면 한 시간 내에 물을 구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적절한 시 간 내에 물을 마시지 않으면 탈수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자료=바다포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