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ET TIP◀

왜 운동 해도 살 안 빠질까? 원인은 비만유전자 'FTO'-대전초고도비만다이어트

뉴로트레이너 강박사 2007. 4. 13. 13:20
왜 운동 해도 살 안 빠질까? 원인은 비만유전자 'FTO'
어떤 사람은 뚱뚱하고 다른 사람은 뚱뚱하지 않게 만드는 유전자가 존재하는 것에 대한 분명한 증거가 나타났다.

페닌슐라 의대 해터슬라이 박사와 옥스포드 대학 매커티 박사팀이 '사이언스' 저널에 발표한 연구 결과 'FTO'라 불리는 유전자가 한 사람이 비만이 되는지 여부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이 약 3만 9000명의 백인 유럽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에서 'FTO' 유전자가 존재하는 사람들이 비만이 될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이 같은 'FTO' 유전자 두 쌍을 가진 사람의 경우 이 같은 유전자가 없는 사람에 비해 비만이 될 위험이 약 70%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이들보다 평균적으로 3kg 가량 체중이 더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FTO' 유전자 한 쌍을 가진 사람에 대해서도 정도는 덜 하지만 여전히 비만이 될 위험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 사람이 비만이 되게 하는데 유전학적 인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온 바이나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유전학적 인자만으로는 최근 10년간 전세계적인 비만 인구의 폭발적 증가를 설명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비만을 초래하는 건강하지 못한 식품의 과도한 섭취와 운동 부족이 이 같은 비만 인구 폭증에 대한 원인의 하나라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이 같은 식사와 운동 등의 생활패턴 개선이 비만 인구의 급증을 줄일수 있는 핵심적인 요소인 반면 이번 연구 결과 유전자가 왜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살을 빼기가 어려운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비만 예방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이 개발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하며 남아시아나 흑인계 미국인 등 더욱 다양한 인구 집단에서 'FTO' 유전자에 대한 조사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국제보건기구 WHO는 전 세계적으로 약 16억의 인구가 과체중이며 최소 약 4억명이 비만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 가운데 2015년에는 23억, 7억명이 각각 과체중, 비만을 앓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과거에는 부유한 선진국에만 해당하는 문제였던 비만은 지금은 개발도상국아니 후진국의 특히 도시지방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떠 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