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리우드 스타 트레이너 거너 피터슨
제니퍼 로페즈의 백만불짜리 곡선미를 비롯해 페넬로페 크루즈의 여성스럽고도 가녀린 라인, 매튜 매커너히의 탄탄한 복근을 만들어낸 사람으로 이름이 높다. 타이거 우즈, 모니카 셀레스, 마이크 타이슨 등 스타 플레이어 들도 그의 인정사정 없는 훈련 방식과 프로그램을 순순히 따를 정도
☞질문: 할리우드 스타들과 스포츠 플레이어, 당신의 고객은 크게 두 분야의 셀러브리티로 나눠져 있는데, 훈련 방식의 차이점이 있나요?
-답변: 스타들의 트레이닝은 주로 맡은 배역에 따라 달라지죠. 역할이 마른 주인공이면 살을 빼야 하고, 살이 찐 배역이면 오히려 체중을 늘려야 하니까요. 운동선수들이야 경기력 향상이라는 뚜렷한 목표가 있죠. 타이거 우즈의 경우에는 먼 거리로 공을 날릴 수 있는 회전력과 파워를 원했습니다. 테니스 선수인 피트 샘프라스와 모니카 셀레스의 경우에는 순발력과 스피드를 향상시켜주었죠. 샤킬 오닐은 강한 지구력과 파워 점프, 마이크 타이슨은 웨이트의 강도를 최고로 높이는 하드 코어와 스피드 위주의 훈련을 했어요. 목적에 따라 운동법은 모두 달라집니다.
☞질문: 스타들은 주로 영화 촬영이나 시상식 참석 등 급한 프로젝트를 앞둔 경우가 많은데요. 단시간에 뚜렷한 효과를 위해 어떤 방법을 동원하나요?
-답변: 한 동작으로 두 가지 이상의 근육들이 효과를 보는 펑셔널 트레이닝(Functional Training)을 선호합니다. 같은 시간에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운동이죠.
☞질문: 훈련 프로그램을 짤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은?
-답변: 운동 자체를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대신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데 중점을 둡니다. 안전과 즐거움, 여기에 자신의 건강한 체형을 위해 열심히 운동할 마음만 준비되면 일단 성공이죠.
☞질문: 아무래도 당신의 고객들 중에서는 제니퍼 로페즈에게 가장 관심이 쏠리는데…. 그녀를 관리해줄 때 신경 쓰는 것은 뭔가요?
-답변: 제니퍼는 히프가 몸매에 비해 좀 큰 편이죠. 그래서 균형미를 지니게 하기 위해 다른 부위의 근육 운동을 더 하게 했어요.
☞질문: 최고의 프로 의식과 몸 상태를 지닌 사람을 꼽는다면?
-답변: 골프의 황제 타이거 우즈를 들고 싶어요. 언제 봐도 감정의 기복이나 변화 없이 자기 컨디션을 조절하고 시합을 준비하곤 하죠.
☞질문: 전문가로서 볼 때, 최상의 상태를 지닌 몸은 어떤 것인가요?
-답변: 정신은 육체를, 육체는 정신을 잘 수용해 균형을 이루는 상태.
☞질문: 요새 미국 피트니스계에서 눈에 띄는 트렌드가 있다면?
-답변: 홈 짐(Home Gym)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대형 피트니스 센터의 시대는 가고, 개인이 소규모로 운영을 하거나, 아예 자신의 집에 피트니스 홈 짐을 만들어 운동하는 사람들이 느는 추세입니다.
-마크 베인스 -
미국 올림픽 육상 대표팀을 지도했던 톱 트레이너 마크 베인스는 현장 경험은 물론 이론까지 겸비한 지도자로 이름이 높다. 중·장거리 달리기와 크로스컨트리 등 본격적인 유산소 운동을 비롯해 웨이트 트레이닝이 전문. 지금은 미국의 권위 있는 퍼스널 트레이너 교육 기관인 네스타(NESTA: National Endurance and Sports Trainers Association)의 교육 디렉터로 활약하고 있다.
한국 여성들은 아직도 유산소 운동이라면 가벼운 조깅이나 피트니스 센터에서의 트레드밀 정도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해요.
한국, 특히 인구가 밀집한 대도시인 서울처럼 자연 조건이 뒷받침되지 않는 곳에서는 실내 운동이 발전하게 마련입니다. 미국은 아무래도 땅이 넓기 때문에 아웃도어형 운동들이 일찌감치 발전한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신선한 공기와 눈부신 햇빛을 즐기며 운동하는 것이 실내보다 훨씬 쾌적한, 진정한 유산소 운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어떻게 달리기에 재미를 붙일 수 있을까요?
-단변: 천천히, 여유로운 마음으로 뛰기 시작하세요. 1주일에 5일, 또는 3일도 좋습니다. 매번 20~40분 동안 뛸 수 있을 만큼 뛰는 겁니다. 점점 익숙해질 거예요.
☞질문: 젊은 여성들에게 권하고 싶은 운동 프로그램이 있다면?
-답변: 가벼운 중량을 동반하는 전신 운동을 서킷(Circuit) 형식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을 권하고 싶습니다. 한마디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번갈아 해주는 겁니다. 예를 들어 덤벨 운동 2분, 바로 러닝 2분, 다시 다리에 효과적인 스쿼트 동작 1분, 다시 스텝 2분 등의 요령으로 연이어 운동하는 거죠.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근력 운동을 반드시 같이 해야 합니다. 몸 전체에 힘을 길러야 하니까요. 한 부위에 치우치지 말고 부위별로 골고루 15회를 1세트로 2~3세트씩 근력 운동을 병행하세요.
☞질문: 훈련 프로그램을 짤 때의 우선 순위는?
-답변: 훈련에 임하는 개개인의 운동 목적 그리고 병력. 그리고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본인의 의지가 관건입니다.
☞질문: 최상의 컨디션을 지닌 몸은 어떤 것입니까?
-답변: 당장, 종목에 관계없이 아마추어 운동 경기에 출전할 수 있는 체력이라면 최상의 컨디션이라 할 수 있겠죠.
☞질문: 당신의 훈련을 받는 사람들에게 가장 강조하는 것은 무엇이죠?
-답변: 훈련으로 최고의 효과를 내기 위해 정신력, 의지를 강조합니다. 해낼 수 있다는 자부심을 심어주려 하죠. 물론 모든 사람에게는 한계가 있습니다. 자신의 한계를 알고, 자기가 처한 현 위치를 잘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객들이 그 한계를 넘어설 때마다 격려해주는 것이 제 일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강조하는 것은 아무래도 개인의 안전입니다. 어떤 목표가 있더라도 다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되죠.
☞질문: 트레이너들을 지도하는 입장에서 볼 때 훌륭한 트레이너란?
-답변: 나부터 훌륭한 트레이너가 아니라서 모르겠는데요(웃음). 일단은 어떤 운동을 전공했든 자격증과 같은 공인 절차를 거치는 게 좋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계속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죠. 사실 고객의 몸과 마음을 책임지는 일은 아무리 공부를 해도 충분치 않습니다. 저 조차도 늘 모르는 것 투성이인 걸요. 훌륭한 트레이너라면 자신이 완벽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있어야 합니다.
'1.퍼스널트레이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전 퍼스널 트레이너는 성실만으로는 성공할수 없다. (0) | 2011.02.14 |
---|---|
가장 가치있는 일은 한가할 때 이루어졌다. (0) | 2011.02.12 |
자격증을 믿지 말라 (0) | 2011.02.12 |
웨이트 트레이닝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중량 설정!! (0) | 2011.02.11 |
증기가 에너지로 바뀌는 비결 (0) | 2011.0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