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놀드 슈워제네거는 보디빌딩을 대하는 자신의 마음을 대장간 작업에 비유한다. 대장장이가 둔탁한 쇳덩어리를 달구고, 두들기고, 다듬고, 식히는 과정을 수없이 반복해 예리하고 강한 칼을 탄생시키듯이 섬세하고 단단한 근육도 그렇게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오스트리아 시골출신 보디빌더 아놀드가 무비스타를 거쳐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되기까지. 그가 이처럼 거듭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성공은 좋은 팔자를 타고 났기에 가능한 것도 아니고 우연하게 일어지는 해프닝도 아니다. 미국의 베스트 셀러 작가 핌크램 박사는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1000명을 분석한 결과,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고 말한다.
1.뚜렷한 미래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확고한 꿈과 목표를 가지고 있다.
2.확실한 전략과 계획
자신의 삶에 대한 분명한 계획을 지닌 사람들이 크게 성공한다.
3.실천
계획들을 실제 행동으로 실행한 사람만이 성공한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룰 때 까지는 포기하지 않는다.
4.도전
성공한 사람들은 위험을 감수할 용기와 의지가 있다.
5.현실적 감각
성공한 사람들은 문제가 있음을 깨달으면 그것에 대해 깨끗이 인정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한다.
6.열정
성공한 모든 사람의 마음 속엔 열정이 있다. 열정은 머리가 아니라 가슴에서 나온다.
운동은 육체를 건강하게 한다. 그리고 건강한 육체에는 건전한 정신이 깃들게 되고, 이것은 삶의 질을 높이는 근원적 힘이 된다. 생존경쟁이 치열한 요즘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정답은 없다. 앞날을 두려워하지 않고 현재에 최선을 다하는 것. 한마디로 정신무장만이 그 해결책이라 할 수 있다. 각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그들에겐 특별한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성공 인생을 위한 벤치마킹이 시작된다.
시행착오
|
아놀드 슈워제네거
M & F: 보디빌딩이 성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아놀드: 오늘의 영광은 보디빌딩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모든 영광을 보디빌딩으로 돌리고 싶다. 어쩌면 보디빌딩은 감정을 조절하는 운동이라고 하는 게 맞을지도 모르겠다. 보디빌딩으로 얻은 자신감은 결국 한 오스트리아 소년의 아메리칸 드림을 이루게 했다. 그 당시엔 상상조차 하기 힘든 일이었기에 미국으로 초청해준 조 웨이더의 도움이 상당히 컸다.
열심히 훈련해 대회에서 우승하고 경제적 부가 쌓이기 시작해 사업도 확장했다. 이 모든 것이 미국이란 나라였기에 가능했다. 영화계에 진출해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근육질의 몸이 있었기 가능했던 것이지 연기에 대단한 재능이 있었기 때문은 아니었다. 게다가 영화 '펌핑 아이언(Pumping Iron)'이 세상에 알려졌을 때 케네디 가의 초청을 받아 아내를 만나게 됐는데, 그것도 보디빌딩을 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M & F: 그렇다면 보디빌딩은 성공을 위한 수단이었다는 뜻인가?
아놀드: 전혀 그렇지 않다고 부인하진 않겠다. 보디빌더라는 배경 없인 오늘날의 아놀드도 없었을 것이다. 수년간 거듭된 고된 훈련과 대회 출전 그리고 우승은 스스로를 시험하는 기회이자 나와의 싸움이었다. 수 차례 달구고 두들기는 대장장이의 마음으로 하나하나 이루어나갔다. 무엇보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정신이 성공의 든든한 밑거름이었고, 그것은 보디빌딩이 아니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 > 미스터 올림피아 7회 우승. 세계적인 무비 스타이자 유능한 비즈니스맨. 최근 캘리포니아 주지사로까지 변신해 아메리칸 드림의 절정에 오른 사나이.
저항훈련: 영화 촬영이 있을 때도 주 6일 고강도의 이중분할 훈련을 소화해낸다.
심폐훈련: 주 6~7회 30~45분씩 러닝머신, 자전거, 스테퍼 등을 번갈아 이용한다.
다이어트: 저지방, 고단백질 다이어트
무엇보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았던 정신이 성공의 든든한 밑거름이었고, 그것은 보디빌딩이 아니면 불가능했을 것이다.
이상적 모델상
앤소니 로빈스(Anthony Robbins)
M & F: 처음에 의욕 넘치던 사람들이 종종 실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로빈스: 처음에 의욕을 갖고 훈련에 맹진하는 사람들은 쉽게 훈련에 싫증을 느낄 수 있다. 그러면 훈련을 시간 때우기 식으로 수동적으로 하게 된다. 이렇게 의무감에 겨우겨우 하는 훈련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럴 때일수록 더욱 다이어트에 신경을 써야 하며 개인 트레이너를 고용해 훈련에 신선한 자극을 줄 필요가 있다. 무엇이든 억지로 하는 일은 오래가지 못한다.
M & F: 그렇다면 해결책은 무엇인가?
로빈스: 적극적인 자세만이 문제를 풀어나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능동적 사고는 진취적인 미래를 창조한다. 마지못해 끌려나가는 것보다 스스로 흥미를 가질 때, 아침잠에서 깨어나는 것도 훨씬 수월해질 것이다. 자신
|
이 꿈꾸는 이상적인 모델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주변에서 " 나름대로 다이어트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도 체중이 줄지 않는다. " 고 하소연하는 사람들을 여럿 보았다. 하지만 그들이 말하는 '열심히 한다'의 기준은 그들의 기준일 뿐이다. 다시 말해 적당한 선에서 자기 자신과 타협을 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아놀드는 항상 최선이 아닌 것은 인정하지 않는다고 한다.
M & F: 그렇다면 이상적 모델상은 어떻게 선택하는 것인가?
로빈스: 그럭저럭 괜찮은 정도가 아니라 월등히 뛰어난 인물이어야 한다. 그들은 보통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는 사실까지 알고 있다. 간접 경험으로 그 지혜를 얻을 수만 있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어 목표달성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현명함
짐 하워드
M & F: 성공에 필요한 것을 단 하나만 꼽는다면?
하워드: 어떤 일이나 마찬가지 겠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잘 조성해야 한다. 젊은 시절에 곤란한 상황에 처한 적이 있었는데, 주변 사람들과 똘똘 뭉쳐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었다. 뚜렷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에 그 어떤 것도 장애가 되지 않았다. 혼자만 잘나서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뒤에서 밀어주고 앞에서 끌어주는 이웃의 도움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M & F: 휘트니스가 사업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가?
하워드: 휘트니스는 일의 집중력을 높여준다. 직장에서 몇 시간씩 근무에 시달리다 보면 금새 피로해지곤 한다. 그럴 때 60~90분쯤 운동하고 나면 심신에 활력이 생기고, 일의 능률도 오른다. 특히 심폐운동으로 땀을 흠뻑 흘리고 나면 정신이 맑아지고 심신이 정돈되는 듯한 느낌이 든다. 평소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력을 강인하게 단련해두면 삶의 질이 확연히 달라진다.
M & F: 무엇을 해야 할지조차 모르는 상황이라면?
하워드: 사람들마다 유난히 관심 가는 특정 분야가 있다. 시류를 쫓아 남들 다 하는 것에 편승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바람직하지 못하다. 누구나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최선을 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는 매우 중요한 점이다. 만약 빌 게이츠가 소프트 웨어 대신 페인트 장사를 했다면 그렇게 성공할 수 있었을까? 물론 노력 또한 성공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애착이 있고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것도 승패를 좌우한다. 좋아하는 일이라면 자발적으로 달려들기 마련이고, 결과적으로 그 분야에서 명성을 얻게 될 것이다.
열정
마크 큐반
M & F: 성공 노하우가 있다면?
큐반: 성공과 열정은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다. 사업을 사면서 한 번도 일을 한다고 생각해본 적이 없다. '일'이라는 말 자체가 답답하고 억지스러운 느낌이 든다. 그래서 나는 '즐긴다'는 표현을 쓰고 또 실제 그렇게 생각한다. 사회생활 초기에 몇몇 직장은 마음에 들지 않았으나, 미래를 위해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임했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능동적인 마음을 갖게 해주었으며 그 작업은 참으로 즐거웠다. 성공은 그 후에 저절로 따라오는 부산물과 같았다. 오히려 성공 자체를 쫓는다면 영원히 그것과는 멀어질 수도 있다.
운동이든 사업이든 다양한 정보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일단 목표를 세우고 다음 단계를 위해 준비를 하면서 끊임없이 개발하고 연구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그래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물론 어떤 보디빌더들은 선천적으로 특정 부위가 발달한 행운을 갖고 있기도 하지만, 성공은 운명에 지배되지 않는다.
경영에 관한 단행본, 잡지, 웹사이트 등 손에 잡히는 자료는 무엇이든 섭렵한다. 내가 몸 담고 있는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지식을 쌓고자 노력한다. 그런 다음 찾아낸 소스를 어떻게 요리할 것인지에 대해 연구한다.
앤소니 로빈스
리더십, 타협, 열정에 대한 심리적 이해를 통해 의욕을 고취하고, 동기부여를 일깨워주는 심리 상담가. 유명인에서 일반인까지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에게 성공을 위한 조언을 구한다.
저항훈련: 주 3회 45분씩 집에서 개인 트레이너와 함께 운동한다.
심폐훈련: 책 내용이 녹음된 테이프를 들으면서 주 3회 매우 높은 강도로 실시한다.
다이어트: 현재 키198cm, 113kg에서 체격을 더 키울 생각은 없고 신선한 과일, 야채, 주스 위주로 생식을 한다.
짐 하워드
세계적인 창고형 매장 월-마트(Wal-Mart)의 부회장. 미국 내 약 3,000여 개 지점과 900,000 점원을 책임지느라 하루 24시간이 모자란 비즈니스맨이다.
저항훈련: 키 183cm, 체중 97kg. 주 4~5회 밤마다 각각 다른 부위를 훈련한다.
심폐훈련: 주 4회 엘립티컬 25분
다이어트: 닭고기, 생선, 야채, 소고기 등으로 담백하게 먹는다.
마크 쿠반
NBA 달라스 매버릭스 구단주. 하이-테크놀러지 분야에서 10억 달러 이상의 자산가치를 보유한 재력가. 마이크로솔루션(MicroSolutions)을 공동 창업한 다음 컴퓨서프(CompuServe)에 매각하고, 다시 닷컴 기업의 거품이 빠지기 1년 전 브로드케스트 닷컴(Broadcast.com)을 야후(Yahoo)에 넘겼다.
저항훈련: 주 3~4회 30~50분씩 1회에 2부위씩 훈련한다.
심폐훈련: 주 4~5회 45분씩 스테퍼, 주 2회 농구
다이어트: 달콤한 쿠키에 약해 작심삼일로 끝나기 일쑤다.
copyright ⓒ 건강과근육
'1.퍼스널트레이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철소녀 7살꼬마아이 몸짱근육 묘기 운동 모습 동영상 인간병기 (0) | 2009.02.13 |
---|---|
등운동 (0) | 2009.02.06 |
여러 가지 그립을 응용해 강한 어깨를 만든다 (0) | 2009.02.04 |
하체와 코어를 동시에 자극하는 이색 훈련법 (0) | 2009.02.04 |
탄탄한 어깨근육, 날렵하고 잘록한 허리라인을 위한 트레이닝법 (0) | 2009.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