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짱 이라는 말이 유행어를 타면서,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몸을 만들려고 애를 쓰는 사람들을 볼 때 마다 정말로 안쓰럽다는 생각이 든다.
이제 와서 몸을 만들려고 아무리 노력 해봐도 그 몸이 어디 가겠는가!
틈틈이 운동을 조금씩 해 왔으면 도중에 운동을 포기 하지 않고, 어느덧 몸짱 이라는 유행어에 대부분 사람들이 속해 있지 않을까 싶다.
아무리 열심히 운동을 해도 흔히 사람들은 3개월을 넘기지 못하고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3개월만 버티면 그 이상은 자기 몸에 운동하는 것이 익숙해져서 운동하기에 수월 할 텐데 말이다.
일산에 사는 몸짱 아줌마를 예로 들어 보겠다. 그저 아이를 키우고 있는 한 가정주부에 불과한 그녀는 우리들이 늘상 길거리에서 접할 수 있는 아줌마에 불과 했다. 뚱뚱한 체격에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그녀? 정말 믿기지 않는 현실이 아닌가! 어느덧 지방이라는 틀을 벗어던지고, 남들이 부러워 할 정도로 탄력 있고, 섹시한 몸으로 변해 있던 것이다. 그녀는 그저 운동으로 살을 뺀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한 사람이라고 볼 수 있다. “일산 아줌마“ 이제 그녀는 운동과 다이 어트의 마스코트가 되어 있던 것이다. 요즘에는 다이어트 하는 방법도 여러 개의 방식이 있다고 한다. |
|
굶는 다이어트, 음식 다이어트, 별자리 다이어트, 운동 다이어트 등의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들이 계속 만들어 지고 있는 추세이다.
위에서 얘기한 굶는 다이어트와 음식 다이어트, 그리고 별자리 다이어트의 문제점을 말해 보도록 해보겠다.
먼저 굶는 다이어트는 요요 현상이 오기 쉽다.
만약 체중 10kg을 굶어서 뺀다고 하자.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정말 살을 뺀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정작 본인은 알 것이다. 이 사태가 얼마나 심각한지를... 일단 그렇게 굶어서 살을 뺀 사람들은 근육에 탄력을 잃게 되고, 어지러움 증상도 오게 될 것이다. 한 동안은 배고픔을 잘 참겠지만..어느 한도 지점에 왔을 때엔 금방 포기 할 것이고, 그 동안 억제해 온 허기와 식욕이 폭발하여, 평소의 식사량보다 훨씬 많은 양의 음식을 먹어 금방 또 살이 찌게 될 것이다.
음식 다이어트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분유 다이어트를 뽑아 얘기해 보겠다. 성인이 분유를 먹으면 섭취한 분유가 반 정도만 흡수 된다고 하였는데, 이 말은 분유의 유당이 유아기 때엔 잘 분해 되다가 이유기가 지나면서 유당 분해 효소인 락테 이즈의 분비가 충분치 않아서 분해 되지 못한 채로 남아 있게 된다고 한다.
이렇게 분유의 열량이 반 정도만 흡수 된다면, 변의 양을 늘려 주고 숙변을 없애주어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하면, 분명 다이어트에 필히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소화 흡수 되지 않은 분유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분해 되지 않은 분유는 장내로 물을 끌어 들여 배가 아프거나, 설사, 혹은 배에 공기나 가스가 차 거북한 느낌을 줄 것이다. 물론 락테 이즈를 충분히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이런 증상이 없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두 끼니를 매일 분유를 섭취해 다이어트를 한다면, 아무리 분유의 영양소가 완전히 포함되어 있다 하더라도 몸에서 필요로 하는 칼로리를 충족시키지 못할 것이다.
다음으로 별자리 다이어트는 개인의 성격이나 체질 등을 분석하여 시행하는 다이어트 비법이다. 이것 또한 문제되는 점은 언제, 개인의 성격을 파악하여 그것을 실천에 옮기는 것에 있고, 개인의 체질을 파악 하여 다이어트를 한다 치더라도 언젠가는 체질도 음식습성이나, 생활 활동으로 인해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바뀐 체질의 습성을 파악해서 다시 또 실천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것이다.
여기서, 추천하고 싶은 다이어트 요법은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를 말하고 싶다.
운동 다이어트에도 여러 종류의 다이어트가 있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을 뽑아 이야기 해 보겠다.
흔히 웨이트 트레이닝의 목적을 두고 하는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 보면, 대다수가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체지방을 분해해 날씬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의 두 가지 말들이 나온다.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게 되면, 이 두 가지의 방법을 하나로 묶어 할 수가 있다. 이유는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의 양을 늘려 주고, 지방을 감소 시켜 체중 조절을 쉽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탄력 있는 근육을 만들고 잘 다듬어진 외관을 갖추어 주는 효과적인 운동일 뿐만 아니라 근력과 근 지구력을 향상 시켜 신체 작업 능력의 증진에 탁월하다. 하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에는 처음부터 무리하게 하지 말 것 이며, 단계 별로 꾸준히 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요즈음 수많은 다이어트 비법이 공개되고 있지만, 사람의 체질 마다 운동하는 방법도 다르기 때문에 그 중 자기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해야 재미가 있고, 지루함 없이 성공(몸짱)의 길로 가지 않을까 싶다.
글쓴이 - 최채일강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