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또래의 기능
1) 영아기 또래 관계
- 6~12개월 정도 되면 또래를 쳐다보고 웃고, 소리 내고, 만져보고, 미는 등 사회적 행동을 보인다.
- 1~2세 사이는 서로 물건을 주고받거나 한쪽이 뒤뚱거리면서 걸어가면 따라다니며 상부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한다.
- 함께 있으면 웃고 즐거워하는 등 또래관계의 긍정적인 정서와 장난감을 서로 빼앗으려다 울고 소리를 지르는 부정적인 반응도 함께 나타난다.
2) 유아기 또래관계
- 만 2세부터 또래간 상호작용은 급격히 증가한다.
- 2~3세 아동은 놀이 유형에 있어 방관자적 행동과 혼자놀이가 지배적이다.
- 3~5세가 되면 장난감을 상호 교환하고 주제를 가지고 가상놀이를 하는 등의 놀이 형태로 발전하다.
- 7세경까지는 이성의 또래와 섞여서 노는 빈도도 높으나 대체로 7세 이후부터는 동성의 또래와 함께 하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며, 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제한된다.
3) 학령기 또래관계
- 공동 목표와 독자적인 역할을 지니는 협동놀이와 규칙이 있는 게임의 형태 내에서 그 역할이 보다 세분화되고 복잡한 사회적 구조를 지니며 놀이에 동원되는 기능이나 규칙의 인지적 복잡성 또한 점차 증가된다.
- 유아기에 비해 급격히 또래 그룹이 확산되며 가족과의 접촉은 줄어들고 동료애, 조언 및 충고, 정서적 지지를 더 중요시하는 특성을 보이는 등 발달적 측면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또래의 기능(2)
- 또래의 관계는 성인의 지시나 주도에 일방적으로 따르는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수평적인 관계이다.
-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또래를 사회적 비교의 준거로 삼아 자신을 평가하며, 또래 의 행동을 관찰 ․ 모방하고, 또래로부터 다양한 사회적 지원을 제공받는다는 점에서 또래와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 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또래 관계의 발달적 의의
① 또래관계는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사회적 기술을 훈련시키며
② 아동에게 사회적 지원과 안전감을 느끼게 하고
③ 사회관계 내에서 자아를 정의하게 되므로 자아 개념 발달에 기여한다고 설명하였다.
정서적 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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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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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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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 밀 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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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정 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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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제의 즐거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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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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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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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관계에 대한 만족감 |
2. 또래 수용 유형과 특성
1. 또래 수용성
- 또래수용성은 아동들이 또래집단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수용되는 정도로서 다른 아동들이 선호하는 정도를 나타내 는 사회적 선호도와 또래에게 수용 또는 거부되는 정도에 따라 아동이 집단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의미하는 사회 적 지위로 구분할 수 있다.
1) 또래관계의 사회측정법
- 아동의 또래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활용되는 사회성 측정법은 ‘가장 좋아하는 아이’와 ‘가장 싫어하는 아이’를 찾아내어 이를 근거로 선호와 배척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첫 번째 유형으로 많은 아이들로부터 선호의 대상이 되는 인기아(popular)
두 번째 유형으로 가장 많은 아이로부터 ‘싫어하는 아이’로 지목되는 배척아(rejected)
세 번째 유형으로 고립아(average)
- 인기아(popular) : • 또래 갈등의 발생 빈도가 낮으며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비언어적인 저항보다는 언어적 저항을 더 많이 사용하고 갈등이 종결 되었 을 때 더 긍정적인 정서를 보였다
• 부모나 교사로부터 사회적으로 자신있다고 평가되고, 일반적으로 화를 잘 대처하며 갈등을 최 소화하 고 관계를 지속하기 위하여 모욕과 위협 등을 피하고 직접적으로 반응하며 매우 긍적적으로 나타났다. - 인기가 없는 아동 : 갈등을 자주 경험하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비언어적인 저항과 통제적인 전략을 더 많이 사용 하며, 갈등이 종결된 후에 부정적인 정서를 더 많이 보였으며, 자아존중감은 낮은 것으로 밝혀 졌다.
- 거부아 : 대체로 또래에게 공격적이고 학업 성취가 낮은 경향이 있으며, 파괴적, 요구적, 간섭적, 공격적이고,
- 무시아 : 수줍어하거나 위축된 특성을 보였다.
- 고립아(average): 공격 행동과 위축 행동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공격적 행동은 공격 행동, 비협조적인 행동, 심하게 떼쓰는 행동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위축적 행동은 극도의 사회적 반주장과 낮은 빈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사람들과의 대인 접촉을 기피하는 행동으로 정의된다.
2)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
- 또래 괴롭힘은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또래들에 의한 부정적인 행위에 반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으로 명백한 괴롭힘과 관계적 괴롭힘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명백한 괴롭힘 : 직접적으로 신체적 ․ 언어적 방법들이 사용되는 것으로 때리기, 밀기, 차기, 욕하기, 별명 부르기, 말로 위협하기 등이 포함 된다.
• 관계적 괴롭힘 : 고의로 또래관계에 손상을 입히기 위해 사회적 관계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쁜 소문 퍼뜨리기, 또래 집단으로부터 소외시키기 등이 있다.
- 지속적으로 또래 괴롭힘을 당한 아동들은 다양한 적응 문제에 처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또래 괴롭힘을 당하지 않는 아동보다 자아존중감이 더 낮고 더 걱정스로워하며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고 덜 행복해 했으며 등교 거부도 있다
- 집중력이 손상되며 주의산만함이 증가되고 우울증과 같은 증세를 보이고 외로움을 느낀다.
(1) 집단괴롭힘의 대상
- 불안하고 예민한 성격
- 낮은 자아 존중감
-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고 혼자 고립됨
-수동적이며 의존적인 성격
-집에서 놀림을 받는 경우
(2) 가해자의 성격
-또래와 성인에게 반항한다.
-또래에게 인기가 없다.
-힘에 대한 심리적 욕구가 크다
-과거에 타인에게 놀림을 받은 경험이 있음
-가정 불화를 경험
-피해자가 어떠한 감정을 느낄지 이해할 수 없음(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 결여)
-불안정하고 자기 가치감을 느끼지 못함( 괴롭힐 때 오히려 힘을 얻음)
(3) 괴롭힘을 받은 증거 인식하기(아동이 괴롭힘을 당했을 때 나타나는 징후)
- 학교 가기 싫어하고 전학 가고 싶어 한다.
-다른 아이들의 괴롭힘 때문에 당한 피해에 대해 자주 말한다.
-학용품, 교과서가 자주 없어지거나 망가져 있다.
-옷이 지저분하거나 단추가 떨어지고 구겨져 있다.
-밖에 나가는 것을 꺼려하고 집에만 있는다.
-전화벨이 울리면 불안해하며 전화를 받지 말라고 한다.
-자신이 아끼는 물건(휴대폰, 옷 등)을 자주 친구에게 빌려주었다고 한다.
-멍하게 있고 열중하지 못한다.
-성적이 갑자기 혹은 서서히 떨어진다.
-용돈을 평소보다 많이 달라고 한다.
⁍ 사소한 괴롭힘도 범죄라는 인식이 필요
3. 우정
- 우정에 대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아동에게 친한 친구는 무엇인가, 친한 친구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한 결과 4~7세 아동은 함께 무엇인가 하는 것, 서로 좋아하고 아끼는 것, 서로 공유하고 도와주
는 것, 가까이 살고 같은 학교에 다니는 것 등을 꼽았다.
- 연령이 낮은 아동은 연령이 높은 아동보다 얼굴 생김새나 신체적 크기 등을 우정의 결정 요인으로 더 많
이 거론하였으며, 애정이나 정서적 지지 측면 등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하지 않았다.
- 셀먼의 우정의 개념에 대한 발달 단계
단 계 |
특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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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단계 순간적인 단계 |
자아중심적인 시기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지리적 근접성과 물질적이고 신체적인 특성에 가치를 두어 일시적 놀이친구를 형성한다. |
1단계(4~9세) 일방적인 단계 |
친구는 내가 원하는 일을 해주는 일방적인 지원자로 인식하며, 사소한 일에 틀어지기 쉽다. |
2단계(6~12세) 양방적인 단계 |
친구관계에 있어 일방적인 것이 아닌 상호 주고받는 것에 기초하나 여전히 고통 관심사보다 개인 관심사에 더 비중을 둔다. |
3단계(9~15세) 공유 단계 |
친구관계를 서로를 위한 것으로 인식하며, 이전 단계보다 친구관계에 대해 소유적이 되고 친하지 않은 주변 또래들을 멀리하는 배타적인 특성도 있다. |
4단계(12세 이상) 성숙한 우정 단계 |
친구의 요구를 존중하는 단계로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특성을 보인다. |
- 아동의 우정에 대한 개념은 구체적인 차원에서 추상적인 차원으로 연령에 따라 발전되며,이러한 개념의 변
화는 행동에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친구가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아동은 의사소통을 더 명확하게 하고, 자신을 더 노출하며,더 효과적으로 갈
등을 해결하는 등 자신, 또래, 세계에 대해 더 이해하게 되고 긍정적인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아
동의 발달에 있어 또래의 역할은 연령에 관계없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정리하기
• 또래의 관계는 성인의 지시나 주도에 일방적으로 따르는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수평적인 관계이다.
•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또래를 사회적 비교의 준거로 삼아 자신을 평가하며, 또래 의 행동을 관찰․ 모방하고, 또래로부터 다양한 사회적 지원을 제공받는다는 점에서 또래와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 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