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육아아동

아동 발달에 대한 내용

뉴로트레이너 강박사 2014. 1. 24. 22:05

1. 또래의 기능

 

1) 영아기 또래 관계

 

- 6~12개월 정도 되면 또래를 쳐다보고 웃고, 소리 내고, 만져보고, 미는 등 사회적 행동을 보인다.

- 1~2세 사이는 서로 물건을 주고받거나 한쪽이 뒤뚱거리면서 걸어가면 따라다니며 상부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한다.

- 함께 있으면 웃고 즐거워하는 등 또래관계의 긍정적인 정서와 장난감을 서로 빼앗으려다 울고 소리를 지르는 부정적인 반응도 함께 나타난다.

 

2) 유아기 또래관계

 

- 만 2세부터 또래간 상호작용은 급격히 증가한다.

- 2~3세 아동은 놀이 유형에 있어 방관자적 행동과 혼자놀이가 지배적이다.

- 3~5세가 되면 장난감을 상호 교환하고 주제를 가지고 가상놀이를 하는 등의 놀이 형태로 발전하다.

- 7세경까지는 이성의 또래와 섞여서 노는 빈도도 높으나 대체로 7세 이후부터는 동성의 또래와 함께 하는 시간이 급격히 증가하며, 이성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제한된다.

3) 학령기 또래관계

- 공동 목표와 독자적인 역할을 지니는 협동놀이와 규칙이 있는 게임의 형태 내에서 그 역할이 보다 세분화되고 복잡한 사회적 구조를 지니며 놀이에 동원되는 기능이나 규칙의 인지적 복잡성 또한 점차 증가된다.

- 유아기에 비해 급격히 또래 그룹이 확산되며 가족과의 접촉은 줄어들고 동료애, 조언 및 충고, 정서적 지지를 더 중요시하는 특성을 보이는 등 발달적 측면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2. 또래의 기능(2)

 

- 또래의 관계는 성인의 지시나 주도에 일방적으로 따르는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수평적인 관계이다.

-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또래를 사회적 비교의 준거로 삼아 자신을 평가하며, 또래 의 행동을 관찰 ․ 모방하고, 또래로부터 다양한 사회적 지원을 제공받는다는 점에서 또래와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 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또래 관계의 발달적 의의

① 또래관계는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사회적 기술을 훈련시키며

② 아동에게 사회적 지원과 안전감을 느끼게 하고

③ 사회관계 내에서 자아를 정의하게 되므로 자아 개념 발달에 기여한다고 설명하였다.

 

정서적 안정

―――

신 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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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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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 밀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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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정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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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제의 즐거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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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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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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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 쟁

―――

친구 관계에 대한 만족감

 

2. 또래 수용 유형과 특성

 

1. 또래 수용성

 

- 또래수용성은 아동들이 또래집단 구성원들과의 관계에서 수용되는 정도로서 다른 아동들이 선호하는 정도를 나타내 는 사회적 선호도와 또래에게 수용 또는 거부되는 정도에 따라 아동이 집단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의미하는 사회 적 지위로 구분할 수 있다.

 

1) 또래관계의 사회측정법

 

- 아동의 또래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활용되는 사회성 측정법은 ‘가장 좋아하는 아이’와 ‘가장 싫어하는 아이’를 찾아내어 이를 근거로 선호와 배척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첫 번째 유형으로 많은 아이들로부터 선호의 대상이 되는 인기아(popular)

두 번째 유형으로 가장 많은 아이로부터 ‘싫어하는 아이’로 지목되는 배척아(rejected)

세 번째 유형으로 고립아(average)

- 인기아(popular) : • 또래 갈등의 발생 빈도가 낮으며

•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비언어적인 저항보다는 언어적 저항을 더 많이 사용하고 갈등이 종결 되었 을 때 더 긍정적인 정서를 보였다

• 부모나 교사로부터 사회적으로 자신있다고 평가되고, 일반적으로 화를 잘 대처하며 갈등을 최 소화하 고 관계를 지속하기 위하여 모욕과 위협 등을 피하고 직접적으로 반응하며 매우 긍적적으로 나타났다. - 인기가 없는 아동 : 갈등을 자주 경험하고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비언어적인 저항과 통제적인 전략을 더 많이 사용 하며, 갈등이 종결된 후에 부정적인 정서를 더 많이 보였으며, 자아존중감은 낮은 것으로 밝혀 졌다.

 

 

- 거부아 : 대체로 또래에게 공격적이고 학업 성취가 낮은 경향이 있으며, 파괴적, 요구적, 간섭적, 공격적이고,

- 무시아 : 수줍어하거나 위축된 특성을 보였다.

- 고립아(average): 공격 행동과 위축 행동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공격적 행동은 공격 행동, 비협조적인 행동, 심하게 떼쓰는 행동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위축적 행동은 극도의 사회적 반주장과 낮은 빈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사람들과의 대인 접촉을 기피하는 행동으로 정의된다.

 

2) 또래 괴롭힘의 원인과 문제점

 

- 또래 괴롭힘은 한 명 또는 여러 명의 또래들에 의한 부정적인 행위에 반복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으로 명백한 괴롭힘과 관계적 괴롭힘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 명백한 괴롭힘 : 직접적으로 신체적 ․ 언어적 방법들이 사용되는 것으로 때리기, 밀기, 차기, 욕하기, 별명 부르기, 말로 위협하기 등이 포함 된다.

• 관계적 괴롭힘 : 고의로 또래관계에 손상을 입히기 위해 사회적 관계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쁜 소문 퍼뜨리기, 또래 집단으로부터 소외시키기 등이 있다.

- 지속적으로 또래 괴롭힘을 당한 아동들은 다양한 적응 문제에 처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또래 괴롭힘을 당하지 않는 아동보다 자아존중감이 더 낮고 더 걱정스로워하며 학교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고 덜 행복해 했으며 등교 거부도 있

- 집중력이 손상되며 주의산만함이 증가되고 우울증과 같은 증세를 보이고 외로움을 느낀다.

 

(1) 집단괴롭힘의 대상

- 불안하고 예민한 성격

- 낮은 자아 존중감

- 친구를 잘 사귀지 못하고 혼자 고립됨

-수동적이며 의존적인 성격

-집에서 놀림을 받는 경우

(2) 가해자의 성격

-또래와 성인에게 반항한다.

-또래에게 인기가 없다.

-힘에 대한 심리적 욕구가 크다

-과거에 타인에게 놀림을 받은 경험이 있음

-가정 불화를 경험

-피해자가 어떠한 감정을 느낄지 이해할 수 없음(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 결여)

-불안정하고 자기 가치감을 느끼지 못함( 괴롭힐 때 오히려 힘을 얻음)

(3) 괴롭힘을 받은 증거 인식하기(아동이 괴롭힘을 당했을 때 나타나는 징후)

- 학교 가기 싫어하고 전학 가고 싶어 한다.

-다른 아이들의 괴롭힘 때문에 당한 피해에 대해 자주 말한다.

-학용품, 교과서가 자주 없어지거나 망가져 있다.

-옷이 지저분하거나 단추가 떨어지고 구겨져 있다.

 

 

-밖에 나가는 것을 꺼려하고 집에만 있는다.

-전화벨이 울리면 불안해하며 전화를 받지 말라고 한다.

-자신이 아끼는 물건(휴대폰, 옷 등)을 자주 친구에게 빌려주었다고 한다.

-멍하게 있고 열중하지 못한다.

-성적이 갑자기 혹은 서서히 떨어진다.

-용돈을 평소보다 많이 달라고 한다.

⁍ 사소한 괴롭힘도 범죄라는 인식이 필요

 

 

3. 우정

- 우정에 대한 개념을 측정하기 위해 아동에게 친한 친구는 무엇인가, 친한 친구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한 결과 4~7세 아동은 함께 무엇인가 하는 것, 서로 좋아하고 아끼는 것, 서로 공유하고 도와주

는 것, 가까이 살고 같은 학교에 다니는 것 등을 꼽았다.

- 연령이 낮은 아동은 연령이 높은 아동보다 얼굴 생김새나 신체적 크기 등을 우정의 결정 요인으로 더 많

이 거론하였으며, 애정이나 정서적 지지 측면 등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하지 않았다.

 

- 셀먼의 우정의 개념에 대한 발달 단계

단 계

 

특 성

 

0단계

순간적인 단계

자아중심적인 시기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지 못한다. 지리적 근접성과 물질적이고 신체적인 특성에 가치를 두어 일시적 놀이친구를 형성한다.

1단계(4~9세)

일방적인 단계

친구는 내가 원하는 일을 해주는 일방적인 지원자로 인식하며, 사소한 일에 틀어지기 쉽다.

2단계(6~12세)

양방적인 단계

친구관계에 있어 일방적인 것이 아닌 상호 주고받는 것에 기초하나 여전히 고통 관심사보다 개인 관심사에 더 비중을 둔다.

3단계(9~15세)

공유 단계

친구관계를 서로를 위한 것으로 인식하며, 이전 단계보다 친구관계에 대해 소유적이 되고 친하지 않은 주변 또래들을 멀리하는 배타적인 특성도 있다.

4단계(12세 이상)

성숙한 우정 단계

친구의 요구를 존중하는 단계로 장기적이며 지속적인 특성을 보인다.

 

- 아동의 우정에 대한 개념은 구체적인 차원에서 추상적인 차원으로 연령에 따라 발전되며,이러한 개념의 변

화는 행동에 반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친구가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아동은 의사소통을 더 명확하게 하고, 자신을 더 노출하며,더 효과적으로 갈

등을 해결하는 등 자신, 또래, 세계에 대해 더 이해하게 되고 긍정적인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지게 되므로 아

동의 발달에 있어 또래의 역할은 연령에 관계없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정리하기

• 또래의 관계는 성인의 지시나 주도에 일방적으로 따르는 수직적인 관계가 아닌 서로의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수평적인 관계이다.

 

• 서로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또래를 사회적 비교의 준거로 삼아 자신을 평가하며, 또래 의 행동을 관찰․ 모방하고, 또래로부터 다양한 사회적 지원을 제공받는다는 점에서 또래와 효과적으로 관계를 형성 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