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퍼스널트레이닝

Re:운동중 섭취하는 물의 양과 운동효과와의 상관관계는요?

뉴로트레이너 강박사 2011. 5. 14. 21:26

글을 보고 좋은글이 있어 퍼왔어요^^

 

좋은 답변이겠네요

 

운동을 하면 필수로 동반되는게 수분 즉 물인데 이 물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스테미너와 피로회복에 커다란 효과를 얻을수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스테미너 감소와 다이어트에 실패를 초래하게 됩니다. 우선 체육관에 오셔서 생수기가 있으니 목이 타면 쉽게 물을 마시게 되는데 물론 전부가 올바르지 않다고는 할수 없지만 우선 몸을 푸시고 난후 땀을 배출하게 되는데 우리몸의 성분은 액체 즉 수분으로 형성이 많이 되어있으므로 조금만 땀을 배출해도 갈증이 나게 됩니다.그런데 처음에 나는 땀은 체네에 있는 불순물을 배출하므로  수분을 보충하지 않아도 되지만 물을 마시게 됩니다.필요한 만큼만 공급해주면 원할한 혈액순환을 도우며 좋은 효과를 얻게 되는데 수분을 공급해줌으로 오게 되는 것들을 몇가지 나열해 보겠습니다. 

 탈수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수분을 항상 공급해 주어야 하는데 운동시에는 과도하게 땀을 배출하지  않는 이상은 탈수현상을 피할수가 있으므로 그다지 필요 이상 공급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한참 땀을 흘리고 있는 상황에선 체네에 온도가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으므로 땀의 양이 많아 지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차가운 수분을 공급해주면 온도가 내려가 더 이상 땀을 배출하는것을 억제하게 되는것과 함께 공복에 과다한 물로 공급을 해주면 스테미너가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꾸준한 연습속에 올려놓은 기초체력이 한순간의 수분공급으로 인해 급격히 하향곡선을 그리게 되는것입니다.그렇지만 입속에서 타는듯한 갈증이 일어나기 시작했을땐 수분을 공급해주지 않으면 피로도가 쌓이고 탈수현상이 일어날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의 수분을 공급해주는것이 옳습니다.

아주 좋은 방법은 입을 행구듯이 하며 혀에 남아있는 몇방울의  수분을 침삼키듯 삼키면 아주 좋은   효과를 얻을수있습니다. 많은 양의 수분을 공급하기 보단 적정양의 수분을 공급해줌으로써 피로회복을 얻을수있고 스테미너 향상과 함께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얻을수있으므로 과다한 수분을 공급하셨던 분들께서는 조금씩 섭취하시길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마친후 될수있음 물로 배를 채우고 난후 식사를 하지 마시고 공복엔 식사를 해주면 영양이 골고루 분포가 되며 스테미너에 향상에 좋기때문에 물을 될수있음 식사후 마시길 바랍니다. 그렇지만 많은 양을 배출하셨담 체네에 수분을 공급해주는게 좋은데 이럴땐 스포츠음료인 포카리 스웨터같은 드링크로 빠르게 체네에 흡수될수있는 드링크를 마셔주는게 아주 바람직합니다.

필요한만큼의 수분은 혈액순환과 피로회복에 그리고 스테미너에 도움이 되지만 필요이상의 수분과 순서가 뒤바뀐 수분의 공급은 피로회복을 돕지 않으며 스테미너를 떨어뜨리게 된다는 점을 항상 생각하시고 운동을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